WSJ에서 팬톤에 대해 유익한 영상을 내주어서 나 자신도 학습할 겸 여기에 일부를 번역, 윤문 및 기록해둔다.



팬톤의 유니크함은 품질의 균일함에서 온다.

똑같은 컬러로 도색하더라도 색깔이 입혀지는 대상의 재질에 따라 빛깔이 다르게 나타날 위험이 있는데, 팬톤은 이를 해결한 것.

화학을 전공했던 Lawrence Herbert가 등장하기 이전에는, 팬톤은 작은 인쇄업체에 불과했다 .

그 당시에는 패키징 컬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지 않아서 같은 브랜드 포장지도 인쇄업체마다 색이 조금씩 달랐다.

예를 들면  같은 코닥 필름라도 패키징 업체에 따라 노란색이 미묘하게 다르게 나오곤 했는데, 더 어두운 색의 포장지는 상품이 오래되었다는 인식에 덜 팔릴 수 밖에 없었다.

Lawrence Herbert는 이 부분에 집중했고, 1962년에 그는 팬톤을 인수한다.



팬톤은 팬톤만의 자체적인 컬러시스템 IP를 보유하고 있다.

팬톤의 노하우는, 어떤 재질에서든 같은 색깔로 보이게끔 하는 균질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고 있다.

똑같은 버건디 색깔이 카드보드지에서든 빤딱빤딱한 잡지책에서든 똑같은 빛깔을 내려면 재질별로 염료 배합을 달리 해야할 필요가 있기 때문.

팬톤은 만개가 넘는 색깔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하여 이를 자체적인 컬러 가이드북에 집대성해두었다.

팬톤 매출의 절반 가량은 이러한 컬러 가이드북(실물)에서 발생한다.

새로운 색깔을 담은 가이드북이 다종으로 매년 출시되고 있을뿐만 아니라 공기에 노출되면 색이 바래기 때문에 재구매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어, 꾸준히 판매량이 발생한다.


다른 절반의 매출은 라이선싱, 컨설팅, 디지털 서비스에서 나온다.

가령, 유니버셜스튜디오의 경우, 미니언즈 시리즈를 위해 팬톤에게 새로운 노란색을 만들어줄 것을 요구했고, 그 결과가 바나나를 연상시키는 minion yellow이다.

Herbert 家는 2007년에 X-Rite에게 1억8천만달러에 팬톤을 매각하게 된다. 2012년에는 X-Rite가 생명과학 기업인 Danaher Corporation에게 인수되게 되고, 2023년에는 팬톤과 X-Rite를 비롯한 여러 법인들이 분사하여 Veralto라는 이름으로 별도로 상장된다.

 

 

728x90




 

'미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도에 대한 생각  (0) 2024.05.05
비행기를 타면 하늘 높이 날 수 있다.  (0) 2024.04.06
건강한 작별을!  (0) 2023.12.10
끝은 명확한데 과정이 불확실하다  (2) 2023.11.25
일요일 밤은 항상 잠이 안 온다  (0) 2022.05.29

+ Recent posts